•
상허학보 67집 목차 및 원문
구분 | 저자 | 제목 | 쪽 | 원문 보기 |
책머리에 | 이재연 | “상허학회 권역학술대회”를 시작하며 | 2-10 | |
특집 : 지역에서 본 한국문학·한국학 | 권수빈 | ‘나’를 지방화하기 - 지역—연구자의 지역성에 관한 물음 | 13-62 | |
명수현 | 1960년대 부산 아동문단의 형성과 전개 - 『소년국제』와 『소년부일』 수록 동시를 중심으로 | 64-108 | ||
배지연 | 「근로挺身隊 할머니 文길자씨 肉筆手記—지옥의 나날들」 연구 - 대구지역 일본군 ‘위안부’ 문옥주 증언의 서사화와 균열 | 109-157 | ||
박준훈 | 지역성 연구의 한계와 대안적 재현 시도의 만남
-박서련의 「마치 당신 같은 신」과 이정임의 「오르내리」를 중심으로 | 159-188 | ||
일반논문 | 윤영실 | 네이션, 국민자격, 식민지 민족 - 20세기 전환기 제국주의적 국민 담론의 계보학(1) | 191-229 | |
최수일 | 1930년대 『동아일보』의 검열 사례 집계와 그 의미(1931~1936) -『조선출판경찰월보』, 『일제시대 민족지 압수기사모음』과의 교차 비교를 중심으로 | 231-279 | ||
허민석 | 1970년대 김우창의 미국학과 문학론 -『궁핍한 시대의 시인』(1977)이 남긴 시의 정치성에 관한 물음들 | 281-322 | ||
권두현 | 감성주의적 생명정치와 크래프트의 프락시오그라피 -‘해녀’와 ‘아마’의 정동지리적 비교 연구 | 323-375 | ||
동향 : 포스트콜로니얼, 언어, 종교 | 사카이 나오키(김철 옮김) | 언어를 세는 법, 인류를 나누는 법 | 379-422 | |
미하라 요시아키(주미애, 장문석 옮김) | <종교적인 것>의 이상(異相) - 비스와나탄 『이의제기로서의 종교』 보유(補遺) | 423-466 | ||
서평 | 이소영 | 시작을 반복하는 방법 - 천정환, 『숭배 애도 적대』, 서해문집, 2021 | 469-491 | |
추천석사논문 | 손정성 | 혁명문학가 이두산 연구 -독립운동 행적과 다중언어 글쓰기를 중심으로 | 495-546 |